하루가 달리 오르는 부동산 시세에 내 집 마련을 한다는 것이 점점 쉽지 않은 현실이 되고 있다. 점점 올라가는 집 값에 청약통장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고 한다.
청약은 많이 납입한다고 당첨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택청약 가점 올리는 법을 알고 하나씩 준비하는 것이 당첨 순위를 올리는 방법이라고 한다.
당첨 1순위 조건은 무엇일까?
통장의 종류
통장은 일반 입출금 통장이 아닌 청약 전용 통장이어야 한다.
주택청약 종합저축, 청약저축, 청약 예금, 청약 부금 이렇게 4가지 종류가 있고 종류에 따라서 제한이 다르기 때문에 구분해서 적용해야 주택청약 가점 올릴 수 있다.
- 국민주택
주택청약 종합저축, 청약저축 신청 가능
청약 예금, 청약 부금 신청 불가 - 민영주택
주택청약 종합저축, 청약 예금 신청 가능
85㎡ 이하 청약 부금 신청 가능
청약저축 신청 불가
주택청약 가점 올리는 법
우리나라에 청약통장 1순위가 약 1,200만 개로 청약 당첨의 확률을 높이려면 기본적으로 1순위 청약통장이어야 한다.
▶1순위 청약통장을 만드는 방법
주택 유형에 따라 1순위 세부 조건이 달라지긴 하지만 공통적으로 청약 통장에 가입 한 기간이 중요고 청약 지역에 따라 최소 기간 기준은 달라질 수 있다.
▶민영주택 주택청약 가점 올리는 법
민영주택은 지역별로 다른 가입 기간과 지역 및 전용 면적 별 예치금액이 중요해 청약 신청 시 해당하는 지역과 원하는 전용면적에 따른 금액 이상이 청약통장에 예치되어 있어야 한다.
민영주택의 경우 납입 횟수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아 총 예치금액을 가입 기간으로 배분하여 납입하거나 주택청약 종합저축으로 최소 금액 2만 원을 가입 기간 동안 매달 납입하고 신청 전 나머지 금액을 한 번에 예치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청약통장은 중도 출금 등의 개념이 없어 너무 큰 금액으로 설정하면 중도 해지의 위험이 있으니 월 10만 원에서 20만 원 선으로 하는 것이 좋다.
▶국민주택 주택청약 가점 올리는 법
국민주택 주택청약은 가입 기간과 함께 납입 횟수가 중요하다.
단순 청약통장 보유기간이 아니라 매월 꾸준한 납입으로 연체 없이 횟수를 채우는 것이 더 중요하기고 월 1회 납입 10만 원까지 인정되기 때문에 동일한 금액을 꾸준하게 납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입 기간 산정하여 15년 이상 가입 시 가장 높은 17점을 받을 수 있다.
미성년자 가입의 경우 가입 기간이 2년을 초과하면 이중 2년만 기간으로 인정되니 참고하시면서 주택청약 가점 올리데 이용하면 된다.
댓글